본문 바로가기
영화

[범죄도시 1] 영화 정보/줄거리/관람후기

by 동키동키 2023. 7. 27.
반응형

출처 : 네이버 영화(포토)

1. 영화 정보

장르 : 액션

국가 : 대한민국

관람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 : 2017.10.03.

러닝타임 : 121분

감독 : 강윤성

출연 : 마동석, 윤계상, 조재윤, 최귀화, 임형준, 진선규, 홍기준, 허동원, 하준, 김성규, 박지환, 허성태 등

누적관객수 : 688만명

관람객 평점 : 9.28점 (네이버 영화 기준)

쿠키영상 : 없음

2. 줄거리

출처 : 네이버 영화(포토)

조선족이 많이 거주하는 서울의 한 지역 가리봉동 강력반을 담당하고 있는 마석도(마동석)와 전반장(최귀화). 이들이 담당하는 지역에는 독사파와 이수파라는 두 조직이 세력을 넓히기 위해 서로 견제하고 있어 늘 긴장이 유지되어 오는 곳입니다.

 

하지만 어느 날 중국에서 사채업을 하던 장첸(윤계상)이 중국에서 보스가 죽자 한국에 들어와 사업을 시작하며 이 지역의 긴장이 빠르게 높아지고 조직 간의 미묘한 균형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장첸이 국내 조직 독사파의 한 조직원에게 돈을 빌려주었는데 이 조직원이 장첸의 돈을 갚지 않고 있는 상황.

 

장첸은 자신이 빌려준 돈을 받기 위해 조직의 두목인 독사(허성태)를 불러내 "네가 돈을 대신 갚아"라고 하죠. 하지만 독사도 국내에서 위력을 과시하던 두목이었기 때문에 이 말에 콧방귀를 뀌고 장첸을 무시하는데, 장첸은 자신의 돈을 빌려가고 갚지 않는 사람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독사를 무자비하게 살해해버리고 맙니다.

 

출처 : 네이버 영화(포토)

독사파의 두목을 무자비하게 살해하며 독사파를 강제 흡수해 버린 장첸은, 지역의 조직을 모두 자신이 흡수할 생각을 가지고 무력으로 이수파가 운영하는 도박장도, 춘식이 파가 운영하고 있는 룸살롱까지 접수해 버립니다. 이 과정에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반항하는 녀석들은 무자비하게 손목을 잘라버리거나 살해해 버렸기 때문에 인근 조직에게 장첸은 엄청난 공포의 대상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죠.

 

어느 날 국내 조직의 보스인 황사장(조재윤)이 장첸의 조직에 흡수되어 들어가 버린 도승우(임형준)를 잡아 옵니다. 잡혀온 도승우는 장첸에게 원한이 있었는데 자신이 연변에서 데려온 여자를 장첸 일당이 건드렸기 때문, 이런 마음에 도승우는 장첸에게 복수하기 위한 마음으로 그간 장첸의 밑에서 얻어온 정보를 황사장에게 알려줍니다.

 

황사장이 이렇게 나서서 장첸을 제거하려는 데는 사실 이유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진행하는 건축사업에 투자 문제가 있어 상대방이 장첸에게 청부하여 황사장을 제거해 달라고 했기 때문. 하지만 잡아온 도승우가 장첸의 정보를 미리 흘려 장첸이 뒤통수를 세게 맞는 듯했으나.. 실익을 얻지 못하고 배신한 도승우만 장첸에게 살해되어버리고 맙니다.

 

장첸의 조직은 세력을 공고히 하고 조직의 배신자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 이수파가 연 회갑 잔치까지 나타나서 난동을 부립니다. 이 사건으로 언론은 가리봉동에서 최근 발생하는 조직들 간의 싸움을 연일 문제 삼기시작했고 마석도와 경찰들은 상당한 압박을 받기 시작했고 한방에 조직들을 소탕할 작전을 세웁니다.

 

마석도와 전반장은 중국 공안으로 위장해 장첸의 부하를 풀어주며 한국에서 마약 밀매를 원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라고 지시합니다. 이렇게 중국 공안이 개입한 척 마약 밀매를 하는 현장을 급습해 장첸 조직을 한 번에 체포하려고 했으나 장첸은 나타나지 않고 위성락(진선규)만 나타나 작전에 실패하고 말았죠. 알고 보니 장첸은 마약 거래 현장엔 위성락을 보내 놓고 그 시각 자신은 황사장을 죽이기 위해 룸살롱에 갔었던 것. 하지만 황사장을 바로 죽이는 것에는 실패하고 맙니다.

 

출처 : 네이버 영화(포토)

장첸은 중국으로 들어가 숨을 고르고 올 생각을 하며 그동안 챙겨 온 돈과 함께 공항으로 이동합니다. 한편 장첸이 중국으로 도망갈 계획을 세우고 공항으로 갔다는 정보를 들은 마석도는 급하게 공항으로 이동하고 출국을 위해 피가 잔뜩 튀어버린 옷을 정리하며 씻고 있는 장첸을 발견합니다. 

 

장첸 역시 마석도를 발견하고 "혼자야?"라고 묻자 "어, 나 싱글이야"라고 여유 부리는 마석도. 장첸은 마석도를 제압하고 중국으로 도망치기 위해, 마석도는 장첸을 제압하고 이 연일 시끄러운 사건을 수그러 뜨리기 위해 서로 치열한 사투를 별였지만 끝내 마석도가 장첸을 압도합니다. 그렇게 조직들 사이에서도 잔인하고 끔찍했던 공포의 대상 장첸이 붙잡히게 되며 장첸의 조직은 일망타진되고 그렇게 범죄도시1은 평화롭게 끝이 납니다.

3. 관람후기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시원한 타격감

현실에서 주지 못하는 죗값은 영화에서 대리만족,

반응형